[우리아기]
16개월이 되면 손의 운동이 보다 발달하여 블록을 2개 이상 쌓을 수 있고, 나름대로 의미있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죠. 15개월 이후에는 숟가락을 입으로 가져가 음식을 먹고 능숙하게 컵으로 물을 마실 수도 있답니다.
[만점아빠]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의 품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의 일탈을 계획해 보세요. 간단한 스낵이나 도시락을 준비해 근교 공원이나 동물원으로 가보셔도 괜찮고, 조금 멀리 있는 경치 좋은 곳으로 중장거리 여행을 떠나시는 것도 멋진 시간이 되실 겁니다. 아이에게 차창 밖으로 지나는 풍경을 설명도 해주시고 저녁이면 아내와 일상에서 못다한 이야기도 나눠보세요. 둘만의 여행에서 어느덧 셋이 되어 있는 색다름 이란… 이렇게 아빠가 되어 가시네요.
[가족생활]
이 시기의 아이들은 놀이가 곧 생활이죠. 방안 곳곳에 놀이 공간을 꾸며 주세요. 방안의 색상은 부드러운 파스텔톤을 주조로 하고 아이의 시각을 자극하는 원색의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세요. 장난감도 뚜껑을 덮는 상자보다는 뚜껑이 없는 통을 준비하여, 아이가 쏟았다 넣었다를 반복하며 놀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본격적으로 걸어다닐 시기이므로 발에 걸리는 복잡한 물건들을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안전은 필수겠죠.
[똑똑이 키우기]
아이에게 규율을 가르쳐서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 줄 때입니다. 아이가 장난감을 어지럽게 널려 놓고 논다면 함께 장난감함에 정리하도록 하거나, 물을 쏟았을 때 함께 치워주세요.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는 분명하게 주의를 주고, 같은 잘못을 반복할 때 적절한 벌을 주세요. 이 때 일관성 있는 행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아이가 착한 일을 하면 큰소리로칭찬해주고 북돋워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