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목욕시키기

아기 목욕시키기

아기 목욕시키기는 육아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특히 신생아때는 신진대사가 활발하고 몸의 분비물이 많아 최소한 하루 한 번 이상,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시키는 것이 좋아요. 시간은 오전 10시경이나 저녁수유후 30분~1시간 뒤에 하는 것도 좋으나, 신생아의 경우에는 가능하면 도움을 받을 사람이 있을 때 시키는 것이 좋아요.

목욕시키기에 적당한 온도는 실내온도 20~25도, 물온도 38~40도 정도이며, 목욕도중 급하게 찾지 않도록 필요한 물건들은 미리미리 준비해 놓으세요. 가급적이면 전화 수화기도 내려놓는 것이 좋겠죠. 총 목욕시간은 아기가 피로하지 않을 5~10분정도가 적당합니다.

 아기 목욕시키기 순서

  1. 목욕시키기에 앞서 먼저 아기의 몸 상태를 체크하세요
    아기가 열이 있거나 피로해 보이면 전신목욕은 삼가는 것이 좋아요. 이런 때는 옷을 입힌 채로 또는 커다란 수건으로 감싼 후, 따뜻한 물수건으로 얼굴, 목, 겨드랑이, 팔, 다리, 엉덩이를 잘 닦아주시면 됩니다.
  2. 아기욕조에 물을 받으세요
    찬물을 먼저 넣어야 아기욕조가 뜨거운 물로 인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의 양은 욕조의 반 정도가 알맞으며 찬물을 넣은 후, 뜨거운 물로 적절한 온도(40도)까지 맞춰 주세요. 적정온도를 잘 모를 때는 팔꿈치를 담가 따뜻한 느낌이 들 정도면 됩니다.
  3. 아기를 조심스럽게 욕조에 넣으세요
    아기의 몸을 수건으로 감싼 채 욕조에 넣으면 아기도 놀라지 않고, 엄마 손에서 미끄러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답니다. 아기용욕조는 너무 깊지 않고 바닥에 미끄럼방지홈이 있는 전용욕조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4. 아기를 깨끗이 씻기세요
    먼저 머리를 감기세요. 이 때 한 손으로 아기 목을 잘 받치고 같은 손으로 귀를 잘 오므려 주어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세요.(생후 1개월이 지났다면 유아용 비누와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머리카락은 뒤로 쓸어주며 닦아준 후, 바로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주어 아기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합니다. 한 손으로 아기를 받치고 젖은 가제수건으로 아기의 얼굴 구석구석을 닦아줍니다.(아기의 얼굴을 닦을 때 사용하는 가제수건은 따로 준비하여 관리하는 것이 위생적이예요) 가슴과 배를 손으로 원을 그리듯 닦아주고 아기를 엎어놓은 상태에서 등과 엉덩이를 씻기세요. 이 때 피부가 접히는 곳은 특히 잘 살펴야 합니다. 여자아이일 경우에는 음순 주위를, 남자아이일 경우에는 고환 주위를 특히 신경써서 씻겨주세요.
  5. 마무리는 이렇게…
    따뜻한 물을 살짝 부어 헹구어주고 아기를 욕조에서 꺼내 큰 수건으로 감싼 후, 마사지를 하듯 눌러 물기를 닦아 주세요. 물기를 닦기 전에 베이비오일을 이용해서 마사지를 해 주는 것도 좋아요. 마지막으로 물기를 충분히 닦아 냈으면 땀띠가 나기 쉬운 엉덩이와 겨드랑이, 목 등에 유아용 파우더를 ‘톡톡’ 가볍게 두드려 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