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이유식

 이유식이란

이유라는 것은 모유나 우유로만 영양을 받던 아기에게 여러가지 반고형식을 주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고형식으로 늘려나가 유아의 식생활로 이행하는 과정입니다. 아기는 생후 4~6개월이 되면 모유나 우유만으로 영양이 부족하고 씹으려 하는 욕구가 자연스럽게 생깁니다.

 이유식 시작시기

건강한 아기는 생후 4~5개월쯤 되면 자연히 젖 이외의 이유식을 먹으려는 의욕을 나타내므로 4개월 이전에 이유식 (고형식)을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요. 많은 소아과 의사들은 6개월까지 기다릴 것을 권유하며, 모유를 먹는 아이에 대해서는 특히 6개월 동안 모유만을 먹일 것을 권유합니다. 6개월 이전에는 모유나 분유만으로도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고, 유아기에는 우유나 다른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충분히 발달되기 전, 너무 빠른 이유식의 시작은 바람직하지 않아요.

 이유식의 방법

이유식은 서두르지 말고 단계적으로 시작합니다. 아기가 아직 받아먹을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우유병에 유동식을 타서 먹이세요. 아기가 기대어 앉아있을 수 있을 때 티스픈으로 유동식 형태의 죽이나 미음을 떠먹여 주세요. 처음에는 아주 소량을 하루에 한번밖에 줄 수가 없을 거예요. 아직 충분한 준비가 안된 아기는 음식을 밀어내고 거부하기도 하면서 엄마를 힘들게 하지만 지금 아기는 음식을 먹는 새로운 방법을 터득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한번에 두세 숟가락 정도를 받아먹기 시작하면 횟수를 늘려도 됩니다. 어느정도 이유식에 익숙해진 아기는 음식을 받아먹으며 씹는 듯한 입놀림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스프나 죽 형태에서 약간 무른 반고형 음식을 추가하여 이가 없어도 잇몸으로 씹는 운동과 삼키는 운동을 하게 하세요. 한번의 고형식을 첨가하기 전에 하루에 반 컵 정도의 양을 먹어야 합니다. 아기의 먹는 양은 일정하지 않아 많이 먹는 날과 그렇지 않은 날이 있고 배가 부르면 음식을 밀어내거나 또는 다른 행동을 하기도 해요.

 아기의 신체적 발달

아기가 이유식을 적절히 하기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신체적 발달이 필요합니다. 그 발달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참조할 수 있어요.

  1. 숟가락으로 받아먹기 위해서는 머리를 잘 가누어야 해요.
  2. 도움을 받고 앉아 있을 수 있어야 해요.
  3. 씹을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해요.
  4. 몸무게의 증가가 있어야 해요.
  5. 아기가 음식에 흥미를 가져야 해요.

 새로운 고형식의 추가

아기는 각각의 음식이 가지고 있는 천연의 맛에 친숙해져야 하고 엄마는 어떤 음식이 아기에게 설사나 복통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지 알아야 하므로 고형식은 한번에 한 종류씩 도입되어야 합니다. 또한 3~5일 간격으로 채소나 과일을 첨가하는 것이 좋아요. 처음부터 아기가 단맛에 익숙해지면 다른 음식으로 이행이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단맛의 과일즙은 처음에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6~7개월 정도면 하루에 3회 정도 이유식을 먹어야 합니다.

 이유식을 주는 기본원칙(대한 소아과 학회)

  1. 이유초기에는 미음같은 반유동식을 숟가락으로 시도합니다. 시판되는 이유식은 우유병에 넣어 먹이지 말고 숟가락으로 떠서 먹이도록 합니다.
  2. 이유식은 일정한 시간에 정해서 주되, 처음에는 오전 10시 경이 적당하고 모유나 분유수유 전에 줍니다.
  3. 이유초기에는 여러가지 음식을 섞지말고 한번에 한가지 음식을 줍니다.
  4. 새로운 음식의 추가는 약 1주일 간격을 두고 시도하며 구토, 발진, 설사 등이 나타나면 즉시 중단합니다.
  5. 이유후기에 고형식의 추가시 소시지, 땅콩, 당근 등은 사래가 들어 기도내로 흡입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