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성장과 발달

성장은 신장, 체중 등과 같이 양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들이 증가하는 것을 말하며 발달은 성장에 따르는 기능적인 발전과정을 의미하는데, 뇌가 성장함에 따라 운동기능이나 정신기능이 발달해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아기의 성장과 발육은 매일매일이 도전이며 기쁨입니다. 아기는 매일 새로운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기술을 배우며 터득합니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던 아기는 성장과 발달의 중요한 단계를 하나씩 넘어서며 점점 성장하게 되는 것이죠. 겨우 걸음마를 하며 몇마디 밖에 하지 못하던 아기는 세상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자신감이 넘치는 아이로 커갑니다.

 성장평가-백분위수(percentiles)란?

아기의 체중이나 신장 등의 평가는 백분위수로 나타냅니다. 백분위수란 어떤 측정치를 나타내기 위해 작은 것부터 큰 것으로 차례로 늘어 놓았을 때, 제일 작은 것은 1percentile, 제일 큰 것은 100 percentile로 표현하는 것이며, 예를 들어 어떤 아기의 키가 자기와 같은 또래의 아기들 중 75percentile이라 함은 같은 또래 아이들의 75%가 이 아기보다 키가 작은 것을 의미합니다.

 성장장애란

일정한 연령에 신장이나 체중이 정상이라 함은 보통 관습적으로 3~97 percentile 사이를 말하며, 98percentile 이상이나 3percentile 이하는 비정상으로 간주합니다. 즉 유아기의 성장장애라 함은 체중이나 키가 같은 또래의 연령을 가진 아이 들 중 3percentile 아래일 때를 말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