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아기발달

4개월 아기발달

 수유횟수가 감소하면 이유식을 주기 시작하세요

4개월이 되면 위가 점점 커져 먹는 횟수가 감소합니다. 하루에 4~5번 정도 먹으며, 아기는 수유중 다른 사람이나 다른 일에 흥미를 가져 수유를 어렵게 합니다. 4개월부터 부모들은 고형식을 시작하기를 바라지만 일반적으로 의사들은 6개월이 될 때까지 기다리라고 합니다. 이것은 고형식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약화되고 모유나 분유가 아기의 식단에서 줄어들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유식은 모유나 분유만으로는 부족한 영양을 보충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다양한 맛을 경험하게 하고 숟가락으로 떠먹는 것을 훈련시키는 데 주된 목적이 있기 때문에 이 무렵부터는 야채스프나 맑은 국물을 조금씩 떠먹이면서 숟가락 사용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줍니다. 아기가 소화장애를 일으키면 이유식을 잠시 중단하는 것이 좋아요. 아기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개 수유시간은 보통 오전 6시에 시작해서 4시간 간격으로 주며, 이유식은 오전이나 오후수유를 하기 전 한번만 주도록 합니다.

 뒤집기 한 판!

눕혀놓으면 아기는 팔로 지지하면서 상체를 거의 들어올려요. 팔다리의 근육은 더욱 강하고 활발해져 간혹 뒤집기를 성공하기도 해요. 엄마, 아빠는 아기의 새로운 행동에 항상 관심을 갖고 격려해 주세요.

 뭐든지 입으로 가져가요

아기들은 3~6개월 사이에 손을 뻗어 물건을 잡을 수가 있고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 빱니다. 또한 침을 많이 흘리고 손가락을 빨게 되죠. 아기들에게 있어 손가락빨기는 하나의 놀이와 같은 것으로 4~5세 정도에 저절로 없어집니다. 애정이 부족하거나 심리적인 문제 때문이 아니므로 억지로 못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손가락빨기가 습관이 되어 6개월 이후에도 계속되는 것이 우려된다면 치아발육기나 젖꼭지를 물려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