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11개월

아기11개월

[우리아기]
11개월은 육체적으로 독립심이 점점 강해지는 기특한 시기. 잡아주면 걸음마를 하고, 식사할 때 혼자서 컵을 잡기도 해요. 의미있는 단어나 말을 마구 하여 ‘수다쟁이’가 되는 시기랍니다.

[만점엄마]
아이가 그림책에 흥미를 갖기 시작하는 것은 보통 1살 전후입니다. 처음 접하는 그림책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는 사물이 심플하게 그려진 것이 좋으며, 색이 고운 것을 포인트로 고르세요. 가까운 서점으로 아기와 함께 나들이를 나가보세요.도서관도 좋구요.

[만점아빠]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느라 항상 늦게 집으로 들어 오는 생활, 자는 아기 얼굴보고 나갔다가 자는 아기 얼굴 보며 들어오는 생활, 이런 생활이 자꾸 반복되면 아기에게나 아내에게나 그리고 가족과 함께하지 못하는 아빠에게나 다들 힘들고 각자 서로의 빈자리를 느끼게 마련입니다. 더 늦기 전에 자주자주 시간을 내도록 노력해보세요. 집에 오면 그냥 눕고싶고 쉬고싶어도 아기의 예쁜 눈망울을 보면서 함께 놀아주세요. 아기는 금방금방 큰답니다.

[가족생활]
스스로 걷게 될 때까지 지켜보는 것도 좋지만, 걸으려는 의욕만 앞설 때는 엄마가 놀이를 통해 도와주세요. 그러는 동안 아기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발을 앞으로 내딛게 되죠. 아기가 걸음마를 시작하면 점차 층계나 의자 등에 오르내리려 합니다. 이 때 위험하다고 안아서 올려주거나 하면 오히려 운동 발달이 늦어져 아기의 의욕을 꺾는 결과가 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똑똑이 키우기]
간단한 인사정도는 꼭 가르칠 시기입니다. 아빠가 회사갈 때나 집으로 들어올 때 아기에게 인사하는 방법과 빠이빠이 하는 법을 가르쳐서 소리와 행동을 함께 한다면 아주 좋은 교육이 되겠지요?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에도 인사를 하게 해서 우호감과 신뢰감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바라보고 나아가 세상을 바라보도록 해주세요.

[몸튼튼 건강식]
태어난 지 일년이 다 되어가는 아기에게는 꾸준한 식습관을 통해 어른 식사로 넘어가는 훈련이 필요해요. 물론 이 시기에도 조바심을 갖지 않고 아기가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위주로 하여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기름을 이용하여 볶아 만드는 이유식은 무엇보다도 깨끗한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기를 위해 두 번 이상 사용한 기름은 가급적 피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