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트

카시트

점검리스트

  1. 아이의 체형에 맞나
    안전을 위해 아기의 연령에 맞는 카시트를 구입한 다음, 반드시 뒷좌석에 설치해 주세요. 각 브랜드의 카시트는 알맞은 대상의 나이와 몸무게가 정해져 있으므로 카시트를 고를 때에는 아기의 키와 체중을 고려하고 등받이가 편안한지, 설치가 용이한지 확인하세요.
  2. 부속품은 튼튼한가
    부속품들이 잘 붙어있고 작동이 쉬운지 조작해 보고 꼼꼼이 살펴본 후 고르세요.
  3. 쿠션과 시트를 눌러보세요
    쿠션이 아기의 몸을 잘 받쳐줄 수 있는지, 아기의 몸에 잘 맞는지 확인하세요.
  4. 등받이와 넓이조정은 가능한가
    아이가 좀 더 자란 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등받이 각도가 조절되는지, 안전가드가 달려있는 경우 공간조절이 충분히 이루어 지는지 확인하세요.
  5. 쉽게 타고 내릴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타고 내리는 기능이 편리한 것이 시간 낭비가 적고 엄마, 아빠에게도 편하답니다.
  6. 안전테스트를 받았는지 검사해 보세요
    품질보증이나 안전테스트 등의 안전성 검증을 받은 것인지 확인하고 A/S가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구입시기 및 주의점

신생아때는 엄마가 아기를 직접 안고 타는 것이 가장 안전하지만 생후 3개월부터는 카시트없이 아기를 차에 태우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카시트는 아기의 발달단계에 따라 구입시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조급하게 서두를 필요는 없어요. 소비자가 직접 안전성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KS 마크, 품마크, 검마크 등을 받았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사고를 당한 제품일 수도 있으므로 중고보다는 아기의 안전을 위해서 새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더러워졌을 때 세탁이 가능한지, A/S 기간은 언제까지인지 등도 체크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고른 후, 천천히 아기가 카시트에 앉는 습관을 들여주도록 하세요.

종류 및 사용법

체중 9kg이하의 목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영아에게 적합한 영아용카시트는 아기의 몸무게가 더 나가게 되면 카시트 밖으로 나갈 수 있으므로 연령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반드시 뒤에 에어백이 없는 곳에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컨버터블카시트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카시트로, 18kg이하의 어린아이가 사용합니다. 영아도 사용가능하지만 9Kg이하는 뒤를 보도록 설치해야 해요. 18kg에서 27kg 까지의 아이들을 위한 보조카시트는 등받이가 없는 보조용 안전의자로 사용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3점식 안전벨트의 경우, 아이의 안전을 위하여 아래쪽 벨트는 아이의 엉덩이뼈에, 위쪽 벨트는 반드시 어깨와 목사이로 지나가도록 매주셔야 합니다.

세부 체크항목

  1. 쿠션
    쿠션은 겉에서 눌러보고, 가능하다면 시트커버를 열어 속도 보세요. 뒤집었을 때 안에 폴리우레탄이 많을수록 가격대가 높고 안전하며 편안합니다. 목을 가누지 못하는 아이라면 목보호 쿠션이 필요하고, 장시간 차에 있는 아이는 좌석쿠션이 있는 것이 좋아요.
  2. 등받이
    등받이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 아이에게 편안합니다. 운행 중 조절은 금물이며 각도조절 다리를 이용해 2단 혹은 3단으로 조정하거나 레버로 3단 조정을 할 수 있어요.
  3. 가드 & 안전띠
    가드가 있는 카시트는 아이가 앞으로 몸이 쏠렸을 때는 안전하지만 타고 내리기가 불편하며, 가드가 없는 것은 타고 내리기 편하지만 안전을 위해 배부분에 쿠션이 들어간 것이가 안전을 보강한 것이 좋아요. 카시트의 가드는 대부분 일자형이고, 안전띠를 풀면 가드가 저절로 위로 올라가 타고 내리기 편리하죠. 가장 안전한 가드는 T자형가드로 안전띠를 풀면 가로가드는 위로 올라가고 세로가드는 옆으로 젖혀져 편리하게 되어있어요. 가드가 없는 T자안전띠는 타고 내리기가 불편한 가드의 단점을 보완하여 배부분에 T자형의 쿠션을 넣어 안전성을 적용했습니다.
  4. 시트커버
    늦어도 생후 12개월부터 3-4년은 카시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우유, 과자, 부스러기, 침 등이 묻었을 때 세탁을 하려면 탈부착이 쉽고 세탁에도 강한 시트가 좋겠죠.
  5. 액세서리
    같은 가격대라면 옆주머니, 햇빛가리개, 보조쿠션 등의 액세서리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안전사용법

  1. 담요나 쿠션을 깔면 위험해요
    흘리는 음식물로 인한 더러워짐을 방지하거나 더욱 푹신하게 해 주기 위하여 담요나 쿠션을 까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합니다. 차가 충돌할 경우, 담요나 쿠션이 깔려 있으면 아이의 몸이 깊이 붙어있지 않고 카시트 위로 뜨게 되어 더 큰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죠.
  2. 클립을 끼워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 주세요
    차의 안전벨트를 카시트에 통과시켜 버클을 꽂은 후, 클립을 사용하여 바로 위의 벨트에 묶어주면 안정성을 더할 수 있어요.
  3. 잠금장치 버클이 채워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버클을 제대로 채우지 않아도 소리가 나기 때문에 버클을 채운 뒤 반드시 확인하세요.
  4. 앞거울을 아이에게 맞춰놓으세요
    아이와 엄마만 차에 탈 경우, 엄마는 운전석에 앉기 때문에 아이를 관찰하기 힘들므로 아이에게 거울을 맞춰 수시로 상태를 확인하세요.
  5. 햇빛이 강하면 가리개를 달아주세요
    창문으로 들어오는 강한 햇빛이 아이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으므로 아이가 앉은 창쪽에 햇볕 가리개를 붙여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