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즈 분만

라마즈 분만

라마즈 분만요법은 1950년대 프랑스의 산부인과 의사인 페르디난드 라마즈가 러시아 여행중 발견한 자연 분만요법을 기초로 하여 오늘날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심호흡법 과 이미지 연상법을 이용하여 진통에 자신의 반응을 조절하며 통증을 최소화하는 것으 로, 분만과 출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산모가 자신의 상황을 알고 이에 대해 몸과 마음의 준비를 할 것을 권합니다. 따라서 라마즈 강좌에는 정상적인 분만과 출생, 산후초 기 통증을 완화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마사지기술, 분만동안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 는 방법, 긴장완화 기술 및 호흡법, 의사전달 기술, 분만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분만시 사용되는 진통제(경막상 진통제 등)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여 산모가 최선의 선 택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라마즈 호흡법의 주목적은 분만시 교통을 감소시키고 분만을 즐거운 작업으로 만들고 자 하는 것입니다. 심리학자의 정신예방법에서 기초하였으므로 분만진통을 이해하고 심리 상태를 즐겁게 함으로써 긴장으로 인한 두려움을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정 신적인 측면을 매우 강조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호흡법, 이완법, 연상법 등이 사용됩니 다.

연상법은 즐거웠던 일을 연상함으로써 진통을 경감시킬 수 있다는 것으로 평소에 연상 하는 방법을 훈련합니다. 이완법은 모든 운동이 그렇듯이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좋은 효과 를 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진통은 결국 젖산이 축적되어 더욱 피로와 통증이 악화되는 것 이므로 이완법을 통해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라마즈 분만법의 제일 중요한 요소인 호흡법은 산소공급을 원활히 하여 근육의 피로도를 낮추는 대신 호흡에 관심 을 돌려 진통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호흡법은 준비기, 진행기, 제3 호흡, 제4 호흡으로 나누어 집니다.

 준비기(자궁경부가 0~3cm)

불규칙하게 진통이 오는 시기이며, 진통은 약 5~10분 가량으로 30~60초 정도로 초산 부의 경우 약 7~9시간 소요됩니다. 자궁문이 부드러워지고 얇아지는 시기이며 진통은 참을 수 있을 정도로 가벼워요. 이 시기는 산모에 따라서 짧게 지나가는 사람도 있고 길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때는 정화호흡을 하는데, 정화호흡이란 진통이 올 때 코로 깊이 숨을 들이마신 후,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쉬는 호흡입니다. 정화호흡을 함 으로써 마음에 안정을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을 수 있어요.(2~3초간 코 로 들이마시고 2~3초간 입(코)로 내쉽니다) 호흡은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진통 중 어떤 물체나 어떤 지점을 쳐다봄으로써 정신을 자궁진통에서 떠나 다른 곳으로 집 중시킵니다. 태어날 예쁜 아기의 모습 등을 상상하면서 진통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유 도하도록 합니다.

  • 1분간 6~8회, 성인 정상호흡수의 1/2 정도, 구강호흡은 최소로 합니다.
    심호흡R느린 흉식호흡(6~8회)R심호흡
  • 필요에 따라 복부마사지(원을 그리듯이 가볍게 문지름)룰 해주면 효과적입니다.

 진행기: 빠른 흉식호흡

자궁문이 약 4~7cm가량 될 때까지로 초산부는 2~3시간 소요됩니다. 진통은 주로 1분동안 지속되며 간격은 약 1~3분가량입니다. 이 시기의 호흡법으로는 진통의 시작 과 끝은 정화호흡을 두번 가량 하며, 그 사이에는 흉근을 사용하는 흉식호흡을 합니 다. 흉식호흡은 입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숨을 내쉬는 운동으로 머리를 약간 뒤로 젖혀 공기가 쉽게 기도로 들어가게 한 후, 혀를 앞니의 아래에 두어 입을 마르 지 않게 한 후에 짧게 “하우하우”소리를 내며 숨을 쉽니다.

  • 심호흡, 과도호흡 예방을 위해 숨쉬기를 조절합니다.
  • 산모의 에너지 축적과 피로감소를 위해 이용합니다.
  • 숨을 들이마시고 입을 오므리고 내쉬며 숨쉬기가 끝나면 심호흡을 하면서 이완합니다.
  • 가속R정점R감속: 청정호흡으로 시작수축의 정도에 따라 점점 빨리 쉬다가 천천히 쉬고 청정호흡으로 마칩니다. 코 또는 입, 또는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분당 최대호흡수는 평상시 의 2배인 32~40회 입니다.
  • 2초간 들이쉬고 2초간 내쉰다를 4회, 정점에 도달하면 1초 들이쉬고 1초 내쉰다를 15회, 2초간 들이쉬고 2초간 내쉰다를 4회씩 하여 3회 반복연습합니다.
  • 복부마사지와 함께 합니다.
  • 호흡은 법칙보다는 개인의 편한 방법대로 느린 호흡과 빠른 호흡을 융통성있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3기 호흡

이 시기는 자궁문이 약 7cm에서 완전히(10cm) 열릴 때까지이며 아기를 산도로 밀려고 하는 시기입니다. 진통은 점점 심해져 정신을 잃을 정도입니다. 진통시간 은 60~90초가량 지속되며 간격은 약 1분으로, 진통의 처음과 마지막에는 정화호 흡을 하고 그 중간에는 입으로 하는 구강호흡을 하도록 합니다. 구강호흡이란 3~4번 가량의 가볍고 짧은 호흡을 한 후에 마지막에는 뜨거운 국물을 식혀서 먹을 때처럼 힘을 주어 숨을 내쉬는 것으로 마치 “히히히후”하는 소리를 내는 호흡법입니다.

  •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를 1초 간격으로 6번 하고 내쉬기를 3초간 하여, 이 회수 를 10회, 3번 반복하며 하루 2회 연습합니다.
  • 등마사지를 해주며 힘주는 것을 못하게 합니다.

 제 4기 호흡

태아가 자궁으로부터 밖으로 만출되는 시기로 진통은 제 3기보다 약간 감소됩니다. 이 시기는 30분에서 2시간까지 사람에 따라 짧기도, 상당히 길어지기도 합니다. 진통시 기와 간격도 개인차가 많으나 대개 1~3분 간격으로 약 60초 가량의 진통이 옵니다. 이 때는 진통초기에 정화호흡을 2번 한 후, 호흡을 정지하고 온 힘을 다해 힘을 주어 아기 를 밑으로 밀어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